2023년 1학기 참여그룹

활동팀수: 15팀

활동기간: 2022년 3월 1일(수) ~ 2023년 5월 31일(수)

윤민우 윤신지 이준혁 박진우

2023년도 하반기에 진행될 공개SW개발자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모인 또 IoT스터디, 또이오티 팀입니다. 저희는 앱, WEB과 관련하여 아이디어를 정하고, 정한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여 공개SW개발자대회에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스터디할 내용은 Git 및 GitHub를 공부하여 공부한 내용을 기반으로 OSS적인 프로젝트를 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 웹, 앱, 백엔드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를 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GraphQL을 통해서 API를 구성하여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위해서 프론트엔드, 백엔드 모두 GraphQL은 공부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앱, 웹) - 박진우, 윤신지 / 백엔드 - 윤민우, 이준혁, 박진우

김영석 김태우 강민기

본 스터디는 여러 데이터사이언스 관련 기술을 키우기 위한 모임입니다. 관련 능력을 키우기 위해 캐글 및 데이콘에서 이미 끝난 대회에 공유된 상위 랭킹을 차지한 사람들의 접근 방법, 전처리, 피쳐 엔지니어링, 모델 선택 등 여러 요소를 리뷰한 후 종합하여 직접 해당 대회에 적용시켜 보는 식으로 진행 할 계획입니다. 모여서는 상위 랭킹을 차지한 사람을 리뷰하고 다음 모임까지 대회에 적용시켜 오는 식으로 진행 할 예정입니다.

하은영 김어진 강서영

저희는 학습 중 모르는 부분은 서로 도와주며 공부하고, 서로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팀원 모두의 수업들이 오후에 시작하므로, 수업 시작 전에 모여 꾸준히 공부하고자 합니다. 이 모임을 통해 자발적인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개인의 학업 역량을 늘리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박채연 강주성 최보석 최혁태 표상우

저희는 알고리즘 공부라는 공통된 목표를 갖고 구성된 팀입니다.

알고리즘 공부 외에도 각자 리액트, spring을 추가로 공부할 예정입니다.

매주 공통된 알고리즘 문제를 정하고 각자 풀어본 뒤, 모임시간에 코드리뷰를 할 예정입니다.

서로의 코드를 보며 장단점에 대해 코멘트를 해주며 알고리즘 실력을 쌓아가고자 합니다.

또한 각자 블로그에 자신이 공부한 리액트와 spring 내용을 정리할 것입니다.

이보현 장수미 최지원

코딩술은 코드를 이해, 분해, 재구축하는 과학이지만 만능 기술은 아니다.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무언가를 얻길 원한다면 반드시 동등한 대가를 치뤄야한다. 이것은 곧 코딩술의 기본, 등가교환이다.

아픔이 없는 교훈에는 의미가 없다. 사람은 무언가의 희생이 없인 아무것도 얻을 수 없으니까.
하지만, 그 아픔을 견디고 넘어 섰을 때, 사람은 무엇에도 지지 않는 강인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
그래, 강철 같은 마음을..

우리는 동등한 대가 즉, 노력과 시간을 통한 등가교환으로 에러술사에서 강철의 코드술사로 거듭나고자 한다.

김진재 김유진 박세열 이상현 평선호

안녕하세요, 캡스톤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세상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해나가기 위해 준비 과정을 한창 진행 중인 ‘소행러’팀입니다. 현재 각자 파트에서의 실전 응용을 위해 기술 스택 관련 다양한 자료를 찾아보고 이해하는 과정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모각코를 통한 스터디 소그룹을 결성하여 매주 스터디를 통해 모두가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선순환의 가치’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스터디에서는 각자 베이스로 담당하고 있는 기술 스택 소개, 그리고 매주 스스로 공부한 내용을 시연할 수 있는 간단한 예시 프로그램을 짜서 설명하는 과정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스터디 과정은 향후 취업에 지대한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매번 이러한 방식으로 공부한 내용들을 차례를 돌아가며 기록하여, 기록한 내용을 스터디 블로그를 통해 적극 공유하고자 합니다.

김찬호 안상호 임현진 심혜린

안녕하세요. 저희는 WEB3(blockchain)분야에 다른 지식들을 접목시켜 좋은 프로덕트를 만들어 보자는 목표를 가진 팀입니다.

WEB3는 아직 생소한 분야이지만, 발전가능성에 희망을 갖고 이에 관련하여 학습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상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통 ) WEB3 시장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프로덕트에 적용한다. 매주 스터디를 진행하며 이를 블로그에 포스팅한다.

인공지능 ) Metadata를 활용하여 인공지능을 학습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웹 ) WEB3.js 와 같은 웹과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연결시켜주는 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클라우드 ) 모든 서비스가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도운 배진우 정진우

안녕하세요! 인공지능학부로 구성된 팀 소보인이라고 합니다.
저희는 이번 모각코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과 이번 학기 수업에 대한 지식을 교류하고자 합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공지능
    - Dacon 및 kaggle 수상작 코드 리뷰
    - pytorch의 이해수업
    - 자료 구조, 빅데이터 최신 기술 등 함께 수강하는 전공 수업에 관한 지식 교류

박규연 심재민 유건 유승우 이정욱

소프트웨어학부 20학번 5명(2-3학년)으로 구성되어있는 모각코/모각공 모임입니다.

깃허브를 활용하여 주차별 공부내용들을 정리할 계획입니다.

매주 자율주행스튜디오에서 모여 일주일간 공부한 내용들을 공유합니다!

일주일에 최소 한 번 정기 모임 진행

- 팀 깃허브에 주차별 공부 내용 정리

- 일주일 간 공부 내용들 공유

- 알고리즘 문제 풀이 공유

공통 과제

- 전원 [코딩 역량 인증제] 참여

강윤석 이기정 박민준 권소예 이재원

저희 그룹은 국민대학교 인공지능 연구실(http://mi.kookmin.ac.kr/) 소속 학부연구생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저희는 보다 멀리 도약하기 위해 기초를 다시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저희는 매 주마다 두 번의 모임을 가질 예정이며, 수요일에는 교재 '파이썬으로 배우는 머신러닝' 공부를, 금요일에는 주마다 풀기로 약속한 알고리즘 문제 풀이와 코드 리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순한 수동적 학습이 아닌, 각자 강의를 맡고 진행하며 활발한 질의응답을 통해 배운 지식을 확실한 내 것으로 만드는 형태의 공부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조서림 김규리 강수민 김서정

스터디 ‘한사랑소융회’는 구성원 모두 2023-1학기 3학년에 재학하는 소프트웨어학부생입니다.

먼저, 3학년 전공필수인 운영체제와 컴퓨터 네트워크 수업 복습을 함께 하고, 서로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을 채워주며 전공에 대한 이해를 높일 것입니다. 학교 수업 못지 않게 개인 공부도 중요한 만큼 수업 복습과 함께 각자 목표에 맞게 개인적인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알고리즘 문제 풀이, AI 모델 제작 등도 함께 할 계획입니다.

이 스터디를 통해, 학과 공부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실력을 높이고, 개인이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세희 박준용 강지수

2022년 캡스톤 디자인 팀원으로 만나 지금까지 함께 교류하고 있습니다. 각자의 공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스터디 그룹을 구성하였습니다.

이세희
- CS 전공지식 공부
- 백엔드 직무 공부

박준용
- 면접 준비를 위한 전공 CS기초 지식 공부
- 인공지능 추천시스템 공부 및 학습

강지수
- 논문 작성을 위한 영어 작문 공부
- 연구 주제 선정을 위한 논문 탐색과 리뷰

김규민 김태윤 엄석현 박준서 서형빈

저희는 매주 금요일마다 모여 React 기반 웹 페이지 구축에 대해 스터디하고자 하는 TGIF 팀입니다. 웹 분야의 최신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성능이 뛰어나며 사용자 친화적인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매 모임 마다 자신이 새로 배운 지식을 공유하고, 서로 배우고,  React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협업할 계획이며, 웹 분야에서 중요성이 커져나가고 있는 보안 분야에 대해서도 대학원생과 함께 연구해보고자 합니다.

윤서영 김언지 이세현

‘인생작’은 지난 학기 황선태 교수님의 사제동행세미나의 주제였습니다. 구성원 세 명 모두 해당 강의를 수강하며 나의 인생을 대표하는 작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고, 저희 세 명이 생각하는 평생의 인생작이란 나 자신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래서 모각코를 하며 스스로를 발전시키고, 자신의 역량을 늘리고자 합니다.

 저희 세명은 모두 이번 학기에 소프트웨어학부의 핵심과목이라고 불리는 운영체제를 수강하기에, 운영체제 과목스터디를 중점으로 각자의 프로젝트나 알고리즘 등을 +@ 로 공부할 계획입니다.

 주로 자율주행스튜디오에서 모임을 가질 예정이나, 자리가 없거나 소음 등의 이유로 미래관 4층의 빈강의실이나 종합복지관 지하1층 B128-1 (KOSS와 KOBOT의 동아리방으로, 구성원 모두 같은 동아리방을 사용합니다.) 에서 모각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혁규 김혜성 김채환 김유진 한창훈

안녕하세요.

저희는 전원이 소프트웨어학부 19학번인, 유진스의 하입보이입니다.

현재 대학원생 1명, 4학년 1명, 3학년 3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에 따라 각자의 상황 및 목표에 맞는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중간고사 기간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 18시에 모각코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략적인 모임 활동 구상안은 알고리즘 문제 풀기입니다.

이후 대학원생 한창훈(solved.ac 기준 국민대학교 랭킹 3위)의 코드리뷰가 있을 예정입니다.

모각코를 통해 각자의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